> > 매개효과 vs. 조절효과 :: 도비의 저장소
반응형

매개효과(Mediation effect) vs. 조절효과(Moderation effect)

행동과학 분야에서 이론은 예측변인과 준거변인 간의 인과관계에 대해 간결하고 체계적으로 그 원리를 제공한다. 이때, 인과관계에 있어서 새로운 매개변인 또는 조절변인을 탐색하거나 역할을 검증하는 연구들에 대한 관심이 높다. 매개효과, 조절효과 및 매개된 조절효과, 조절된 매개효과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먼저, 매개효과는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매개효과(Mediation effect)

매개효과는 예측/준거변인 관계의 매커니즘을 설명하는 것으로 예측변인이 어떻게 또는 왜 준거변인을 예측 또는 야기하는지 매개변인을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이때, 충족되어야 하는 조건으로는

  • 1) 예측변인과 준거변인 간의 관계가 유의해야 한다.
  • 2) 예측변인과 매개변인 간의 관계가 유의해야 한다.
  • 3) 예측변인이 준거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한 상태에서 매개변인과 준거변인 관계 또한 유의해야 한다.

즉, 각각의 경로 모두 유의해야 한다.

 

[그림] 매개효과 기본가정

1) c가 유의해야 한다.

2) a가 유의해야 한다.

3) b가 유의해야 한다. (예측변인이 준거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한 상태에서)

4) c와 비교했을 때 c’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거나(완전매개), 유의하게 줄어들어야 한다(부분매개).

 

매개변인을 통하여 예측변인과 준거변인 간의 관계를 확인하였을 때에, 유의하게 줄어든 경우 매개효과가 있다고 보며, 관계가 전혀 줄어들지 않으면 매개변인으로 볼 수 없다. 매개변인을 통한 예측변인과 준거변인 간의 관계가 유의하지 않을 정도로 작아지면 완전매개, 여전히 예측변인과 준거변인 간의 관계가 유의하나 1)에서보다 작아지는 경우 부분매개로 볼 수 있다.(자존감과 호감도의 관계를 정서가가 매개할 것이다.)

 

다음으로 조절효과를 살펴보도록 하자.

2. 조절효과(Moderation effect)

상호작용효과(=조절효과/Moderation)는 예측변인과 준거변인의 관계가 일관적이지 않을 때, 상황에 따라 혹은 개인차에 의해 관계의 강도, 방향성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보고자 할 때 사용한다. 예측변인과 조절변인 모두 범주형 범수이면 ANOVA, 둘 중 하나 또는 둘 다 연속변인일 때는 회귀분석을 사용한다.(게시물의 긍정성/부정성이 자존감과 상호작용할 것이다.)

 

출처: 정선호, 서동기.(2016). 회귀분석을 이용한 매개된 조절효과와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방법.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1), p.269

 

3. 매개된 조절효과(Mediated Moderation effect) vs. 조절된 매개효과(Moderated Mediation effect)

1) 매개된 조절효과(Mediated Moderation effect) 

조절효과가 매개되는 것으로 조절(상호작용) 변인과 준거변인 간의 관계를 매개변인이 설명하는 경우로 조절변인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예측변인의 효과가 발생하는 이유를 매개변인을 통해 이해하고자 한다.(모델 3, 4, 5)

 

2) 조절된 매개효과(Moderated Mediation effect)

매개효과가 조절되는 것으로 예측변인과 조절변인의 상호작용 효과가 없음을 가정한다. 예측변인의 효과크기 또는 방향이 조절변인의 수준에 따라 변하지 않으며, 매개과정에서 예측변인에서 매개변인으로 이어지는 경로와 매개변인에서 예측변인으로 이어지는 경로 중 하나 또는 두 개 경로 모두 조절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즉, 매개모형의 적합도 및 매개효과 크기가 조절변인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뜻한다. (모델6, 7, 8)

 

출처: 정선호, 서동기.(2016). 회귀분석을 이용한 매개된 조절효과와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방법.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1), p.269

 

회귀분석과 상관분석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 작성해 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회귀분석(regression)

 

회귀분석(regression)

1. 회귀분석(regression)? 하나의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와 변수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지 또는 종속변수를 설명해 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모형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통계

dobbyisfreeya.tistory.com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 관계 분석을 위한 통계방법: 상관분석 상관계수는 Fisher(1929)의 분산분석 방법이 소개되기 전까지 사회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통계적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적률 상관계수(Karl Pearson, 1896)

dobbyisfreeya.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