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SPSS로 분석하기 :: 도비의 저장소
반응형

※ 일원분산분석 SPSS로 분석하기

1. 일원분산분석(one-way analysis of variance; one-way ANOVA)

일원분산분석은 독립변수가 하나일 때 분산의 원인이 집단 간 차이에 기인한 것인지를 분석하는 통계적 방법이다.

예를 들어, 인종 간 지능의 차이라든가 사회계층에 따른 사회에 대한 만족도 또는 교수법에 따른 학업성취의 차에 관한 연구를 할 때, 각 연구에서 독립변수는 인종, 사회계층, 교수법이 된다. 즉, 각기 하나의 독립변수에 의한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게 되므로 이를 일원분산분석이라 한다. 

2. 기본원리

분산분석의 기본 원리는 분산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파악하는 통계적 방법이다. 만약, 세 집단에 처치를 가하였을 때, 처치효과가 있다면 집단 간 차이가 발생할 것이고, 처치 효과가 없다면 집단 간 차이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집단 간 차이가 어느 정도 있을 때 처치 효과가 있는지를 검정하고자 한다면 기준이 필요하게 된다.

이때 사용되는 기준은 집단내 차이, 즉 집단내 편차다. 편차의 합은 항상 0이 되므로 집단간 편차는 집단 간 편차 제곱합으로 계산하고 집단내 편차는 집단내 편차 제곱합으로 계산한다.

 

3. SPSS에서 분석하기

예제)
교수법에 따른 외국어 성취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2학년 두 개 학급씩을 선정하여 각각 강의식 방법, 멀티미디어 방법, 조별토론식 방법을 적용하여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하였다. 교수법에 따라 외국어 성취수준에 차이가 있는가?

* 독립변수: 교수법

* 종속변수: 외국어 성취수준  

 

  1) 분석 →  평균 비교 →  일원배치 분산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선택

  2) 요인에 독립변수, 종속변수에 연구에서 보고자 하는 종속변수를 넣는다(드래그&드롭 가능).

변수 넣기

  3) 옵션: 기술통계 및 분산 동질성 검정(등분산 가정 충족 여부)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일원분산분석 옵션

  4) 분석 결과

  - 기술통계: 각 집단별 평균, 표준편차, 최솟값 및 최댓값 확인

일원분산분석 기술통계

  - 등분산 검정: Levene의 등분산 검정 결과 유의확률은 .054로 영가설을 기각하지 못하므로 세 집단의 분산은 같다고 볼 수 있다. (영가설을 기각하는 경우 비모수 통계 활용)

일원분산분석 분산동질성 검정

  - 분산분석표: F 값과 유의확률 확인

일원분산분석표

  5) 분석결과 해석

교수법에 따라 외국어 점수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원분산분석 결과

세 집단의 집단 간 평균 차이에 대한 F통계값은 7.60, 유의확률 .001로 유의수준 .05에서 교수법에 따라 학생들의 외국어 성취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있다.

 

출처: 성태제(2008). SPSS/AMOS를 활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pp146~154. 서울: 학지사.


t검정(SPSS 활용하여 분석하기)

 

t검정(SPSS 활용하여 분석하기)

※ t검정 정의 및 기본가정 t검정은 두 집단 이하의 평균을 비교하는 분석방법으로 모집단의 분산을 알지 못할 때 사용하며,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 종속변수가 양적 변수이어야 한다.

dobbyisfreeya.tistory.com

분산분석(ANOVA)

 

분산분석(ANOVA)

※ 분산분석(ANOVA: analysis of variance)? 1. 분산분석의 정의 분산분석은 세 집단 이상의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통계적 방법으로 다음 세 가지 기본 가정을 전제조건으로 한다. 첫째, 종

dobbyisfreeya.tistory.com

집단비교(Z검정, t검정)

 

집단비교(Z검정, t검정)

※ 집단 비교(Z검정, t검정) 1. Z검정 모수 통계로 어떤 집단의 특성이 특정 수치와 같은지 혹은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 통계적 방법이며,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 

dobbyisfreeya.tistory.com

 

반응형

'교육학 > 연구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t검정(SPSS 활용하여 분석하기)  (0) 2022.08.02
회귀분석(regression)  (0) 2022.07.27
요인분석(factor analysis)  (0) 2022.07.26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0) 2022.07.25
분산분석(ANOVA)  (0) 2022.07.19

+ Recent posts